본문 바로가기
일상

디딤돌 최상위s 4-1

by 봄냉이 2023. 1. 5.
728x90


초등수학의 기본인가, 디딤돌.
중고등학생만 가르쳤던 에미는, 초등학생도 당연히 ebs가 기본일거라 생각하고 몹시 자연스럽게 만점왕을 집어와서 방학때 풀렸는데, 현실은 그게 아니었다.

초등수학문제집의 기본은 디딤돌이다. 기본이 아니라 기준이라는 말이 더 정확할 듯.

초등수학의 기준은 디딤돌이다.
아이 수학 어느 정도 푸나요?
의 대답을 디딤돌 문제집으로 대답하니 말 다 했지 뭐.


디딤돌 수학 제일 뒤에 있는 안내표.


대다수의 아이들은 기본응용(줄여서 기응)이나 기본유형을 푼다. 둘다 기본문제는 실려있고, 응용문제 위주로 실었느냐 유형별로 묶어놓았느냐의 차이인 것 같다. 우리집 아이는 2학년때는 개념이나 원리 위주의 문제집을 했었고 3학년 때부터 디딤돌 기응을 풀었다.

디딤돌 문제집은 종이의 질부터 아주 풀기 싫게 생긴 문제집이다. 심지어 문제도 더럽게 많다. 그래서 여기 있는 문제를 다 풀겠다 작정하면 아이가 질리고 지쳐한다.
그래서 나는 디딤돌 기응을 메인교재로 하되 서브교재로 신사고 쎈(라이트)편을 풀렸다. 라이트쎈은 문제를 유형별로 묶어놓아서, 기응에서 틀린 문제를 라이트쎈에서 찾아 다시 푸는 식으로 공부했다.

이렇게 기응, 라이트쎈을 푸는 방식은 학교 진도와 수준을 충실하게 맞춰가는 방식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디딤돌 최상위s


그러다 이번에 선택한 문제집은 최상위s이다. 방학동안 4학년 1학기 예습? 선행을 이 교재로 진행하고 있다. (물론 학기 중에는 기응과 라이트쎈을 또 풀겠지? 이미 사놨음 ㅎㅎㅎ)
최상위는 혼자 읽고, 혼자 생각하고, 혼자 문제를 풀게 한다. 혼자 해야하니까 시간은 좀 걸리지만 문제가 한 장에 세 문제 정도 밖에 없어서 오히려 부담없이 문제를 풀고 있다. 이게 더 난이도가 있는 거라는데... 조삼모사인가? 왜 이걸 더 좋아하니. ㅎㅎㅎ


교과학점제니, 절대평가니 정부에서 하겠다는 것들이 죄 맘에 안 들고 명확하지 않아 짜증나지만, 국영수만 착실히 쌓아두면 뭘 하든 덜 힘들겠지. 제발 그래야 할텐데..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잡월드  (0) 2023.01.12
비빔국수  (0) 2023.01.11
진짜 공부하는 시간.  (1) 2023.01.05
12월16일 아침 카페  (0) 2022.12.16
12월 15일 오늘 아침  (0) 2022.12.15

댓글